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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018250)은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주력으로 하는 대한민국의 종합 화학기업입니다. 2023년 4분기에는 기대치를 하회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2024년에는 체질 개선과 함께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애경산업의 2023년 4분기 실적 분석과 2024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4분기 실적 분석

 

12월 결산 2021 2022 2023P 2024E 2025E
매출액 574 610 669 731 791
매출총이익 243 268 315 341 364
영업이익 24 39 62 72 81

 

애경산업의 2023년 4분기 연결 매출액은 1,758억원(+5.2% YoY, +1.1% QoQ)으로, 종전 추정 영업이익 140억원, 컨센서스 영업이익 135억원을 하회한 116억원(-1.5% YoY, -36.8% QoQ)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화장품: 채널 구조 개편으로 홈쇼핑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5% 하락하였으나, 온라인, H&B 그리고 다이소 매출 성장으로 홈쇼핑 외 채널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했습니다. 또한 중국과 중국외 지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시현하며 해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습니다.

 

생활용품: 위생용품, 선물세트 등의 기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하락하였으나, 수익성이 좋은 퍼스널 케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하며 생활용품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판관비: 판관비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하며 판관비율이 2.2%p 상승하였는데, 이는 2018년 이후 5년 만의 성과급(약 20억원 추정) 지급 영향과 생활용품 프리미엄 브랜드 마케팅비 확대 영향이 있습니다.

 

2024년  주가 전망

2024년 매출액은 7,313억원(+9.3% YoY), 영업이익은 723억원(+16.7% YoY)으로 추정합니다. 2023년 드라마틱한 개선세가 나타난 생활용품 사업부의 수익성 개선 속도는 다소 안정화될 전망이나, 프리미엄 라인 확대와 카테고리 믹스 개선으로 장기적으로는 8~9% 수준까지 개선되어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화장품 내수 매출액 중 55%(2017년)에 달했던 홈쇼핑 매출 비중은 2023년 이후로는 30% 미만으로 하락하며 점차 존재감이 약화될 전망입니다. Age 20’s 브랜드 내 수평적 제품 확장과 2023년 4분기 지연되었던 LUNA 신제품 출시 재개로 내수 홈쇼핑 외 매출액은 23%, 해외 매출액은 17% 성장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투자의견은 Buy, 목표주가는 35,000원으로 유지합니다. 현재 주가와 목표주가 간의 괴리가 상당하나 목표주가 하향 조정의 요인은 없습니다.

 

애경산업 주가 약세 원인은 안정성보다 성장성이 주목받는 화장품 섹터에서 더딘 외형 성장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 판단합니다 홈쇼핑 매출 축소 영향은 일단락 되어가며 중국은 온오프라인 채널 다각화, 생활용품 수출 확대로 성장을 도모할 전망입니다.

 

이상으로 애경산업에 대한 블로그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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