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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프(064820/KQ)는 선박 저속엔진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는 엔진부품 제조업체로, 국내외 주요 엔진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실린더라이너는 선박 엔진의 핵심부품으로, 선박의 수명과 연관되어 안정적인 수요가 있다413122. 케이프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케이프의 주요 사업, 투자 포인트, 실적 추이, 주가 전망, 목표주가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케이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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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프 주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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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프는 주요 사업으로 실린더라이너제조업과 금융투자업을 영위하고 있다. 실린더라이너제조업은 매출의 14.3%, 금융투자업은 85.7%를 차지한다. 실린더라이너제조업은 선박 저속엔진용(주엔진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는 사업으로, 국내 주요 엔진업체인 HD 현대중공업, HSD 엔진, STX 중공업과 해외 엔진 전문 업체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금융투자업은 케이프인베스트먼트와 케이프투자증권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자회사들을 통해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 및 자문업무를 수행한다.

 

투자 포인트

커질 수밖에 없는 신조 시장과 안정적인 매출원 A/S 시장: 글로벌 노후선대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에 이르렀으며, 친환경 선대로의 교체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조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프는 신조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이중연료 엔진에 필요한 실린더라이너의 수요와 판가도 높다.

 

또한 실린더라이너의 교체주기는 약 5~7년으로, A/S 사업은 신조 산업의 경기변동과는 무관하게 선대 규모에 연동한 안정적인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

 

독보적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높아진 가격 협상력: 케이프는 불록식 사형 주조 설계를 통해 원재료 투입을 절감하고, 주물 공장과 가공 공장이 같은 곳에 위치해 있어 운송비를 절감하는 등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19. 또한 대형 및 전문적 설비를 구축하여 소/중/대형의 전 타입의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할 수 있으며, 대형 실린더라이너를 주로 제조하여 높은 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최근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가격전가가 가능했으며, 고객사의 납품 단가 인하 압박에도 저항할 수 있는 가격 협상력을 보유하고 있다.

 

케이프 실적 추이

출처-sk증권 리서치
출처-sk증권 리서치

케이프는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610억원, 영업이익 2억원, 당기순이익 -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2.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95.0%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매출액 증가는 신조 및 A/S 사업의 수주 증가와 금융투자업의 수익 증가에 기인했으며,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전환은 원재료 가격 상승과 금융투자업의 손실 발생에 영향을 받았다. 케이프는 2024년에는 신조 및 A/S 사업의 수주 증가와 가격 협상력 강화, 금융투자업의 수익 개선 등으로 실적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케이프 주가 전망

케이프의 주가는 2024년 2월 27일 기준으로 4,375원이다. 최근 1년간 주가는 3,390원에서 5,100원까지 변동했으며, KOSDAQ 지수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우세한 흐름을 보였다. 케이프의 주가는 신조 및 A/S 시장의 수요 증가, 가격 협상력 강화, 금융투자업의 수익 개선 등의 긍정적인 요인들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케이프는 안정적인 배당 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주당 1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이는 배당수익률 2.3%에 해당한다.

 

이상으로 케이프에 대한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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