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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계약은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주제이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작성해도 잘 보관하지 않거나, 작성한 내용을 잘 확인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근로자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분쟁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근로계약에 대해 잘 알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은 근로계약서 작성해야하는 이유와 작성 방법에 대해 이해 쉽게 알아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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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근로계약서 작성해야하는 이유 근로 계약서 작성 방법 |
근로계약서 꼭 작성해야하는 이유
먼저,근로계약서 작성해하는하는 이유는 임금 및 근로시간 등을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근로자와 사업주에 권리 보호를 받기 위해서 입니다.
다음으로, 근로계약서는 근로자와 사용자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하게 정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그래서 서면으로 작성하고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기면 500만원이하에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간제나 단시간 근로자는 더 신경 써야 합니다.이 또한, 500만원 이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근로 계약서를 작성 안하기로 합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이런 경우에도 근로계약서를 작성 하지 않았다면,해당 사업자는 처벌을 받게 됩니다.따라서 근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기로 합의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합의 여부와 상관없이 처벌을 받습니다.
근로 계약서 작성 방법
1️⃣근로계약기간 : 근로자가 일하는 기간을 적는다. 정규직이면 시작일만 적는다.
2️⃣근무장소 : 근로자가 일하는 사업장을 적는다.
3️⃣업무의 내용 : 근로자가 담당하는 업무의 범위를 적는다.
4️⃣소정근로시간 : 근로자가 하루에 몇 시간 일하는지와 휴게시간을 적는다. 보통 8시간 근로에 한 시간의 휴게시간을 준다.
5️⃣근무일/휴일 : 근로자가 일주일 중 어떤 날에 일하는지와 주휴일을 적는다. 보통 일요일을 주휴일로 정한다.
6️⃣임금 : 근로자가 받는 월급, 주급, 시간급 등의 임금과 상여금, 수당 등을 적는다. 임금을 언제, 어떻게 지급할지도 적는다.
7️⃣연차 유급휴가 : 근로자가 받는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부여한다고 적는다.사회보험 적용여부 :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체크한다.
8️⃣근로계약서 교부 : 근로자에게 근로계약서를 교부했다고 적는다.사업자와 근로자의 성명, 연락처, 주소, 서명 : 근로계약서의 마지막 부분에 사업자와 근로자의 정보와 서명을 적는다.
근로계약서는 사업자와 근로자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하게 정하는 문서이므로, 반드시 근로 개시 전에 작성하고 교부하셔야 합니다. 또한 근로기준법 따라 3년간 보관하지 않으면,과태료 부과되는 점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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