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주~원주 복선전철 개요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경기도 여주와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는 22.2km의 철도로,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철도는 서울 강남과 원주를 직통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수도권과 강원권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공고문 바로가기

 

여주~원주 복선전철 노선도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월곶~판교 구간까지 연결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횡단철도망이 구축됩니다.이는 수도권에서 강원으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뿐만 아니라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중앙선과 연결되어 동해북부선, 동서고속화 단선전철 등과 함께 강원권 통합철도망을 구축하는 일환입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현황과 개통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지난해 7월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였으며, 올해 9월 조기착공에 들어갈 예정으로 최고 시속이 260km와 180km인 두 종류의 KTX 열차가 투입될 예정입니다.여주~원주 복선전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통되면 서울 강남과 원주를 약 40분대의 시간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타 교통수단 (KTX+버스·195분)과 비교했을 때 155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어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전망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강원도의 성장 동력과 국제적인 철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여주~원주 복선전철의 전망입니다.강원권 통합철도망 구축의 일환으로,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단선전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단선전철,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원주~제천 복선전철 등과 함께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올해 강원권 5개 철도사업에 총 8508억 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강원도의 경제 발전과 국제 연계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완공되고 현재 추진 중인 월곶∼판교 구간까지 연결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횡단철도망이 구축됩니다. 이는 수도권에서 강원으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뿐만 아니라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중앙선과 연결되어 동해북부선, 동서고속화 단선전철 등과 함께 강원권 통합철도망을 구축하는 일환으로 지역관광 활성화와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는 물론 향후 시베리아횡단철도 (TSR, Trans Siberian Railway) 연결을 통한 교통, 물류, 에너지 협력의 중추적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